독서토론은 "독서를 한 후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언어활동"입니다. 특정 도서를 선정 후 각자 이해한 바를 토대로 서로 의견을 나눔으로써 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는 어린이 독서토론의 유형 4가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독서 토론의 유형 4 가지
독서토론은 어떤 책을 읽고 그 핵심사항들에 관해 폭넓고 깊이 있게 이해하고 표현하는 활동으로 참여자의 독해력·사고력·표현력·청취력을 높여주는 종합적인 활동입니다. 독서 토론은 토론을 유지할 수 있는 지도자가 필요하며, 독서 자료에 따라서 독서토론 형태가 달라질 수 있으며, 전체토론 및 소집단토론으로 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3, 4학년은 주제를 정하여 진행하고, 5, 6학년 이상은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1. 이야기식 토론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하는 토론방식으로, 마치 카페에서 차 한잔 하면서 대화를 하듯이 토론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단계 및 방법으로 우선 인도자는 안내 및 규칙 소개를 해주어야 합니다. 1. 한 번에 한 가지씩 이야기한다. 2. 예/아니오 에 대한 이유를 말한다 3. 주제를 벗어나지 않는다. 4. 말하지 않는 사람에게 서로 질문한다. 5. 발언권을 독점하지 않는다. 6. 다른 사람이 이야기하도록 허용한다. 7. 책에 대한 이야기에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 천천히 자세하게 설명한다. 8. 자신의 경험과 함께 자신의 생각을 천천히, 자세하게 설명한다. 두 번째로는 생각의 방향을 제시해 줍니다. 1. 배경지식에 관련된 질문에 대해 생각하고 토론한다. 2. 책 속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에 대해 생각하고 토론한다. 3. 책의 내용과 현실의 생활과 관련된 질문에 대해 생각하고 토론한다. 세 번째로는 반성의 시간을 가지는 것입니다. 1. 토론을 알차게 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나? 2. 내가 본 다른 모둠원의 참여 정도는 어떠했는가? 3. 점 더 나은 토론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할 수 있는가? 를 고려해야 합니다.
2. ECOLA 식 토론(에콜라 토론)
학생 스스로 자신의 이해력을 점검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토론활동 속에 말하기·듣기·읽기·쓰기를 종합시켜 놓은 방법입니다. ECOLA 식 토론의 단계 및 방법은 1. 읽는 목적을 정하고, 책을 읽어 나가면서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나 혼동되는 부분을 표시해 둔다. 2. 독서일지의 '토론 전'란에 '혼돈되거나 이해되지 않는 부분에 대한 해석'과 '제시된 질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록한다. 3. 혼동되거나 이해되지 않았던 부분과 제시된 질문에 대한 토론을 한다. 4. 토론이 끝난 뒤, 책을 읽어 나가면서 혼동되거나 이해되지 않았던 부분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생각의 변화와 다른 사람의 의견을 종합하여 독후 일지에 기록한다. 5. 이 책이 주는 교훈을 깊이 생각하고 자세하게 기록한다.
3. 토의망식 토론
내성적이거나 자신의 생각을 선뜻 잘 드러내지 못하는 학생은 이야기할 기회를 충분히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하는 방법으로, 찬성 반대표 작성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시각적으로 드러내고, 짝과 토론한 후, 모둠 토론을 하는 방법이다. 토의망식 토론의 단계 및 방법은 1. 읽기 위한 준비를 한다. 책의 내용을 미리 예측하면서 읽는다. 2 찬성과 반대표를 작성한다. 주어진 문장에 대한 찬성·반대의 이유를 적는다. 3. 상반된 견해를 가진 짝과 토론한다. 4. 의견 일치를 본 짝끼리 다른 짝과 짝이 되어 토론한다. 5. 후속활동으로 토론이 끝난 후, 독후 일지에 짝이나 모둠원 중 한 사람을 택하여 편지를 쓰듯이 자신의 생각을 전하는 글쓰기를 한다. 각자 쓴 글을 확인한다.
4. 주제별 토론
위에서 말한 3가지 모형은 대상도서를 먼저 선정하여 토론을 진행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반하여 주제별 토론방식은 토론 주제를 정하고 주제에 맞는 도서를 택해 토론하는 방법으로 토론의 폭을 넓히는 독서토론 모형입니다. 주제별 토론의 단계 및 방법은 1. 토론 주제 장하기 2. 주제에 어울리는 대상 도서 정하기(공통도서) 3. 공통도서 및 개인 도서 읽기 4. 공통도서와 개인도서의 공통점 ·차이점 찾기 5. 토론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 발표하기 6. 토론주제에 대한 생각을 넓고 깊게 하기입니다.
독서를 한 후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언어활동인 독서토론의 유형 4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야기식 토론, 에콜라 토론, 토의망식 토론, 주제별 토론을 통하여 각자 이해한 바를 토대로 서로 의견을 나눔으로써 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참여자의 독해력·사고력·표현력·청취력을 높여주는데 잘 활용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